리뷰 스토리

반응형

 

sk이노베이션

 

안녕하세요 오늘은 sk이노베이션 주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LG화학에 관한 포스팅을 할때에도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기대감이 LG화학의 주가에 반영되었는데요

SK이노베이션 또한 전기차 배터리관련주로서 주가 급등이 있었던 회사입니다.

 

오늘은, SK이노베이션이 어떤회사인지,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과거의 SK이노베이션을 잠시 보고 앞으로의 SK이노베이션의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보시죠!

 

 

화학

sk이노베이션은?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의 석유 화학사업 부문의 중간 지주회사입니다.

1962년 정부가 미국 걸프 사와 합작해 세운 대한석유공사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1971년 석유 판매업체 흥국상사를 인수했으며 1976년 산업은행 주식도 인수해 대한 석유 지주를 세웠습니다. 1980년대에 걸프의 철수 후 민영화하였으며 1984년 예멘 마리브 유전을 시초로 해외 석유 시추 개발에 나섰습니다. 1985년 대한 석유 지주를 합병한 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했고, 1994년부터 한국 이동통신을 인수해 민영화시킨 뒤 대덕기술원 세운 후 1997년 미국 휴스턴에 현지법인 SK E&P를 세웠습니다.

 

 

이후 2007년에 구 법인이 지주회사로 전환됨에 따라 에너지, 화학부문을 물적분할해 sk에너지로 재탄생했고, 2011년 1월 석유 지주사로 전환하며 sk이노베이션으로 사명을 변경해 석유산업 등 3개 부문을 물적 분할해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 루브리컨츠를 각각 출범, 2013년 7월 5개 자회사로 재편하였습니다. 

 

 

화학

 

sk이노베이션 사업현황

2011년 1월 sk이노베이션 체제가 출범하며 석유사업 및 화학사업을 분사하였고, 2013년 7월 2개 사업단위와 5개 자회사로 나눈 독자경영체제로 재편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석유개발및 배터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석유 사업, 화학 사업, 윤활유 사업, 정보소재사업 등은 자회사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sk 이노베이션 주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sk이노베이션의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sk이노베이션 주가도 함께 올랐습니다.

8월 5일 전날대비 20.45% 급등한데 이어 8월 10일 1.09% 상승하며 4 거래일 연속 상승하였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2조 2000억원의 업업손실을 봤지만 , sk이노베이션 주가는 이 기간 동안 시가총액이 5조 원이 늘어 17조 2000억 원이 되었습니다. 

 

 

다른 정유 업체의 경우 작은폭의 상승 혹은 하락세였지만 sk 이노베이션이 상승한 이유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대한 기대감 때문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 세계 시장점유율 3.9%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6위입니다. 

 

 

하지만 sk이노베이션 주가는 LG화학과의 소송에서 1 임 패소 판결 후, 5%대의 주가 하락이 있었으며,  8월 31일 sk이노베이션은 코스피 시장에서 S-OIL과 함께 정유주의 부진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다 하이투자증권은 9월 14일 중대형 배터리 생산 능력과 분리막 증상 등이 올해 말부터 점차 증가할 것이라며 중장기 방향성에 관심 가질 것을 추천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하이투자증권은 9월 14일 중대형 배터리 생산 능력과 분리막 증성등이 올해 말부터 점차 증가할 것이라며 중장기 방향성에 관심가질것을 추천 했습니다.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말 기준 484 GWH의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배터리 사업부문에서 공격적인 중설 전략을 펼치고 있다면서 중대형 배터리 및 분리막에 대해 동시 증설이 이뤄지고 있어 향후 실적 외형 확대 및 수익성 개선이 꾸준히 이뤄질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것이나 내년 상반기 분리막 자회사 상장과 LG화학과의 합의 가능성을 감안해 양호한 주가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증권가에 따르면 전치가 배터리 생산능력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2021년 더욱 늘어갈 것으로 전망 되어 sk이노베이션은 유가 급락으로 인한 재고손실 영향 소멸과 3분기 재고손익 정상화로 석유 부문에서 큰 폭의 이익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정제 마진이 마이너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추세이고 이동용 석유 수요의 지속 부진 등은 손익의 변수로 적용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마무리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이나 삼성 SDI에 비해 후발주자로 아직은 뒤쳐지고 있어 세계 6위이지만 전기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시장도 함께 성장 중이라 sk이노베이션 또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또 현대차와의 협업이 호재로 떠오르고 있고 1,2분기실적이 적자에서 3분기 흑자전환할것이란 기대감이 있지만, 석유 수요 부진과 설비 가동률 하락은 흑자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하향시키고 있습니다

 

 

sk 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부문 또한 생산능력 증가와 현대차 협업 헝가리 전기차 배터리 공장설립 추진 등 국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점유율 상승에 대한 기대감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LG화학과의 배터리 소송은 여전히 불안함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rivewstory.tistory.com/category/%EA%B8%88%EC%9C%B5

 

'금융' 카테고리의 글 목록

우리 생활에 밀접한 물건들및 IT 관련 리뷰하고 소개해 보았습니다. 즐겁게 보시고 행복하세요

rivewstory.tistory.com

2020/09/13 - [금융] - LG화학 주가 매력적인 이유

2020/09/09 - [금융] - SK하이닉스 주가 어려운이유

2020/09/08 - [금융] - 카카오 주가 매수해야하는 이유

2020/09/06 - [금융] - 삼성전자우, 매수해야하는 이유

2020/09/04 - [금융] - 삼성전자 주가 매수해야하는 이유

2020/09/03 - [금융] - 애플 주가 매수해야하는 이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