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토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중견기업 등에서 정규직으로 일하는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청년 고용지원 프로그램 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등의 정규직 고용을 촉진하고 청년층의 장기 고용을 유도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이 고용촉진 뿐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를 해소하고자 하는 목표도 있습니다. 

 

2018년 하반기부터 3년차 까지 3년간 월 16만 5천원을 내고 총 600만원을 내면 만기 때는 3000만원의 목돈을 벌 수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뿌리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에 취업한 청년만 3년제 가입이 가능해졌습니다.

 

 

2020년 제도개선 방안에 따르면 3년차 모델이 2년차 모델로 통합돼 2년뒤 10만 명이 14만 명으로 대체됩니다.

즉 3년형을 2년형으로 통합합니다.

 

사진-청년내일채움공제
사진-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 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참여신청을 한후 운영기관에서 승인 완료가 되면 청년공제 청약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참여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서 사업참여 신청

청약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요건

지원대상은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연령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이며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합니다 하지만 최고 만 39세로 한정되는점 참고해주세요

 

고용보험이력 (2년형)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회욉니다. 다만,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초과자이더라도 최종 피보험 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인분들은 가능합니다.

 

방송, 통신, 방송통신, 사이버,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 제외됩니다. 

*실직기간은 단기취업기간 , 일용등 실제 근무기간을 제외한 실제 실직기간을 의미합니다.

 

고용보험이력 (3년형)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합니다.

방송, 통신, 방송통신, 사이버,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 제외됩니다

 

학력

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휴학 중인자는 제외됩니다. (졸업예정자는 가능_)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기업에 처음으로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의 경우 2년제로 가입시 2년동안 총 300만원을 납입하고 2년후에 1600만원 +이자를 받게됩니다. 이때 1600만원에는 자신이 납입한 300만원이 포합됩니다.

3년제로 가입하실 경우 3년간 600만원을 납입하고 3년후 3000만원 + 이자를 지급받게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해지 

가입을 하고도 도저히 그 회사에서 일을 못하는 경우는 중도해지를 하게 될텐데요

우선 계약취소는 청약 성립 후 1개월 이내에 취소가 가능합니다. 공제납입금은 환급됩니다. 

 

중도해지의 경우에는 1개월 이내의 계약취소와는 다르게 다른 직장에서 재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중도해지 방법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변경, 해지신청을 해야하는데요 내일채움공제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변경 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면 자신이 가입중인 상품이 나올겁니다. 거기서 해지를 누르시고 서류를 첨부파일로 올려서 신청하면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주의

청년내일 채움공제를 가입할 경우 퇴사를 하고싶어도 못하고, 회사입장에서도 퇴사를 시키고 싶어도 못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특성상 노동법이 지켜지지 않거나, 환경이 열악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 복지등을 신중하게생각해보고 자신에게 맞는기업에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그렇지만 자격요건에 위배되지않도록 잘 관리 하면서 가입할 필요도 있는좀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