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토리

반응형

삼성 덱스 사용 이유와 연결방법 4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덱스를 사용해야하는 이유와 연결방법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삼성덱스 사용 이유

  • 삼성덱스란?
  • 삼성덱스를 사용하여야 하는 이유

2. 삼성덱스 연결방법

  • 덱스 스테이션 사용
  • HTMI to HTMI 사용
  • HTMI to C 사용
  • 무선 덱스 사용

3. 삼성덱스 단점

4. 마무리

 

삼성덱스 사용 이유

 

1. 삼성덱스 란?

 

최근 출시된 휴대전화의 성능과 화질이 좋아지면서 작은 화면으로 보기에는 아쉬움이 따릅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대형 스마트TV와 연결하여 휴대전화 화면을 미러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에서 나온 갤럭시S, 갤럭시노트, 갤럭시a와 같은 갤럭시 시리즈는 삼성 덱스를 통해 보다 쉽고 다양한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먼저 Samsung Dex는 Desktop Experience의 약자로 모바일을 스마트TV나 모니터에 접속할 수 있게 하는 Samsung의 소프트웨어입니다.

 

 

스마트폰의 미러링 기능은 삼성 덱스가 없더라도 가능한데요 아이폰 화면 미러링이나 삼성 갤럭시의 화면미러링은 HDMI 를 이용하여 화면을 대화면으로 이전하는 정도의 기능으로 단순 핸드폰 화면을 대화면으로 보는것에서 그쳤었씁니다.

 

하지만 삼성 덱스를 사용하게 되면 단순히 스마트폰 화면을 대화면으로 옮기는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의 구성을 노트북과 비슷한 구성으로 대화면으로 옮겨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상성덱스 에서는 위와 같이 멀티작업이 가능하고 pc 환경과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태블릿에서는 단독 삼성덱스를 이용하여 태블릿에서 노트북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2. 삼성덱스를 사용해야하는 이유

 

그럼 이러한 삼성덱스를 왜 사용해야 할까요?

아시다싶이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경우 굉장히 고사양 입니다. 램은 12GB이상이죠

학교 과제를 위해 PPT 발표를 준비하거나 과제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으실겁니다.

PPT 발표를 하셔야 하는경우 스마트폰과, 모니터의 연결만으로 PPT를 간단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출시되는 갤럭시 노트의 경우 S펜으로 PPT 조작도 가능해 리모컨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USB를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에 파일들을 저장하여 PPT를 바로 작성할 수 있고 (PPT 별도구매)

노트북이 없는 분들의 경우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만 구비하여 집에와서는 좁은 스마트폰 화면 대신 넓은 모니터에서 스마트폰을 대신하여 만질수 있습니다. 멀티작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영상감상과 PPT작성을 하여도 되구요~ PPT 뿐만 아니라 업무에도 좋을듯 합니다.

 

 

삼성덱스 연결방법

 

그렇다면 삼성덱스를 연결함에 있어 간단해야 실용성도 있겠죠?

 

1. 삼성덱스 스테이션

삼성덱스가 처음 공개되었을때는 삼성덱스 스테이션이라는 별도의 장비가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해당장비를 모니터와 HTMI연결을 하고 스마트폰을 덱스 스테이션에 위치시켜 구동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덱스 스테이션은 별도의 장비이기 때문에 휴대성이 떨어졌었습니다. 

하지만 초창기의 덱스의 관심을 불러모으기는 충분했습니다. ( 덱스스테이션은 사은품으로 많이 풀렸었습니다.)

 

2. HTMI 연결

HTMI는 노트북의 듀얼모니터, 일반 데스크탑에서 본체와 모니터를 연결할때도 많이 이용되는 선인데요 

쉽게 생각해서 모니터에 영상을 전송해주는 선입니다.

이 HTMI를 갤럭시와 연결하면 스마트폰에서 덱스모드 실행에대한 동의를 확인하고 사용자가 동의를 한다면 모니터에 삼성덱스가 출력이 됩니다.  HTMI는 HTMI to USB , HTMI to HTMI 가 있습니다. 이 두종류의 HTMI의 경우 스마트폰에 직접 연결을 할 수 없고 별도의 허브가 필요 합니다.

 

HTMI to USB
HTMI to HTMI

위의 두 HTMI의 경우 별도의 허브가 필요합니다. 갤럭시의 경우 C 타입의 충전단자를 가지고 있으니 C타입의 허브가 필요합니다.

허브에는 USB 포트도 같이 있기 때문에 블루투스 마우스,키보드의 동글도 함께 연결해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HTMI to C TYPE

거추장 스러운 허브가 싫으신 분들은 HTMI to C TYPE 제품을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런경우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동글을 사용한 연결이 아닌 블루투스 연결을 하셔서 사용해야 합니다.

 

4. 무선 덱스 연결

최근 삼성이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무선으로 덱스를 연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스마트 티비가 있다면 스마트폰의 DeX 버튼을 눌러 무선으로 덱스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태블릿의 경우 단독 삼성덱스를 제공하는데요, 스마트폰의 경우 모니터와의 연결을 필요로 하지만 태블릿의경우 자체적으로 큰 화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체 삼성덱스 모드로 진입하여 노트북의 작업환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삼성덱스 단점

 

삼성덱스의 단점이라면 완벽한 노트북의 경험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삼성덱스는 결국 모바일의 운영체제를 이용하기 때문에 앱의 지원환경에 따라 작업의 능률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또, 삼성덱스를 연결하는 도중에 무선충전이 아니라면 충전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사용가능한 기기가 제한적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태블릿의 단독 삼성덱스모드의 경우 갤럭시 탭 s4, s5e, s6, s7,s7+, Active pro 모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선덱스경우 갤럭시 노트20, 갤럭시 탭 s7/+ 갤럭시 Z폴드2 모델에서만 가능한점 참고해주세요~

 

마무리

 

오늘은 삼성덱스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삼성덱스의 경우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에서 벗어나 대화면에서 간단한 과제작업이나, 영상 인터넷 서핑등 멀티작업이 수월해지고, 넓은 화면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 발표를 많이 하시는 분들의 경우 스마트폰에 발표자료를 모아두시고, 발표 하실때는 HTMI 선과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노트 시리즈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S펜을 이용하여 PPT 리모컨으로도 활용 할 수 있었습니다.

 

잘 사용하면 유용한데요 비싼 스마트폰인 만큼 성능도 우수한 스마트폰, 잘 활용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질문있어요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21.07.28 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