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토리

반응형

고막 찢어지면 어떻게될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막이 찢어졌을 때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막에 이상이 생겨서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참고만하시고 꼭 이빈후과에서 정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고막이란?

고막은 귓바퀴 속 외의도의 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막은 외이도를 통해 외부에서 들어오는 소리를 진동시키고 내이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외이도의 끝에 달린 얇고 투명한 원추형의 막으로 피부층, 섬유층, 점막층으로 구성되어 고막을 기준으로 외이와 중이가 경계를 이룹니다.

 

고막의 구조

 

고막의 역할

 

고막은 외이도를 통해 전달된 음파를 진동시키는 진동판 및 진동을 증폭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소골이 음파에 의한 고막의 진동을 조절하고 내이의 림프진동으로 바꾸는 역할을 하고, 내이의 달팽이관으로 음파를 전달합니다.

또한 중이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고막

고막이 찢어지는 경우

 

고막은 귀에 있어서 쉽게 찢어지기 어렵지만,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귀 청소를 하다가 상처가 나기도 합니다.

고막이 찢어지게 되면 이명이 생기거나 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또 비행기에 오르거나 바다 깊숙이 들어가는 등 기압에 큰 차이가 느껴질 때 고막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막이 찢어지는경우

 

크고, 강한 소리등의 자극적인 소리도 청력에 이상을 줄 수 있습니다.

가스 폭발등의 강한 소리와 압력에 의해 고막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소리뿐만 아니라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도 고막이 찢어지기도 하는데요 장난을 치거나 뺨을 세게 맞아 고막이 손상되기도 하고 난청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고막이 찢어지면 증상

 

1. 청력손실

고막이 찢어지면 갑자기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출혈과 청력 손실이 일어나게되고 이명과 어지럼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막이 찢어지면 청력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손상이 클수록 청력 손실은 더 심해집니다. 손상된 부분의 위치도 청력 손실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세균 감염

고막은 외부의 세균으로부터 중이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는데 고막이 찢어지면 외부의 세균에 쉽게 노출이 되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감염으로 인해 청력손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막이 찢어졌을 때 대처법

 

고막이 찢어지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막이 찢어지면 회복이 더딜 수도 있고, 세균 감염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중이염이 생길 수 있고 만성 청력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의 이상이라도 있으면 이비인후과로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간단하게 고막천공 여부를 확인하고 천공의 크기에 따라 자연적으로 치료되기까지 경과를 지켜보는 경우도 있고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빈후과

 

고막이 찢어지는 걸 막기 위해서는 귀 청소를 위해 면봉이나 귀이개를 너무 깊숙히 사용하지 않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도록 가볍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귀가 간지럽고, 귀지가 많이 발생한다면 이빈후과를 방문하여 정기적으로 귀청소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코를 너무 심하게 풀거나, 강하게 풀면 압력에 의해 고막도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코를 많이 푸는 건 좋지 않다고 하네요

 

 

마무리

 

이상으로 고막 찢어지면 증상과, 대처법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