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토리

반응형

피부와 고혈압에 효과 좋은 무화과 효능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부 미용과, 고혈압 등에 좋은 무화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활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무화과란?

무화과는 과거 기독교인들에게 성경에 자주 출연해 유명합니다. 구약에서는 선악과를 먹은 아담과 이브가 수치심을 느끼고 옷 대신 입은 것이 무화과 잎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인휴가 재배한 최초의 과일 중 하나인 무화과는 유럽의 지중해 지역과 중동에서 많이 먹는 과일이고 한국 전남에서도 9월 전후로 흔히 먹는 과일입니다. 무화과라는 이름은 겉으로 봤을 때는 꽃을 볼 수 없기 때문인데 무화과 속의 먹는 부분이 꽃입니다. 

 

한반도 오랜 역사에서 무화과 효능이 인정되어 동의보감에서도 등장하는 과일로 약재, 과일로 소비가 많았던 과일입니다.

 

무화과무화과효능
무화과 효능

 

TIP

한국에서도 무화과의 효능을 인정받아 과거부터 약재, 과일로 많이 쓰였습니다..

 

1. 무화과 효능

1-1. 소화촉진

무화과에는 피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다. 이 피신이라는 성분은 단백질 분해 효소로 육류를 섭취 후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펙틴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해주면서 당질과 지방질의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2. 피부미용

안토시아닌과 폴레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재생시키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1-3. 성인병 예방

무화과에는 칼슘, 칼륨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중성 지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을 낮춰 고혈압과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4. 골다공증 예방

위에서 말했다시피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5. 다이어트 효과

무화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며 , 폴리페놀 성분이 중성지방을 제거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1-6. 눈 건강에 도움

무화과에는 루테인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 개선과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화과효능무화과효능
무화과 효능

 

TIP
 
 

1. 소화촉진 2. 피부미용 3. 성인병 예방 4. 골다공증 예방 5. 다이어트 효과 6. 눈 건강에 도움

2.무화과 부작용

무화과는 입과 뿌리 등에서 알레르기를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민감하신 분들은 조심해서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특히 덜 익은 무화과는 위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잘 익은 무화과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과다 섭취 시 장트러블이(설사)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드시기 바랍니다.

 

3. 무화과 활용법

3-1. 무화과 잼

무화과는 잼으로도 많이 먹습니다.

무화과를 졸이면 독특한 풍미를 내는 맛있는 잼이 되는데, 무화과 중 단 맛이 강한 것은 설탕을 조금 넣고, 달지 않는 것은 설탕을 많이 졸이면 됩니다.

 

무화과잼무화과잼
무화과 잼

 

3-2. 무화과 차

신선한 무화과 잎을 따서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짜서 그늘이 말립니다.

말린 무화과 잎을 3번 정도 덖어줍니다. 덖은 무화과 잎을 잘 우려내서 마시면 됩니다.

 

말린 무화과 잎이나, 분말로 된 제품을 구매해서 드셔도 됩니다.

 

무화과차무화과차무화과차
무화과 차

 

3-3. 말린 무화과

무화과를 말린 제품을 팔고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건무화과
건무화과

 

마무리

무화과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제품으로 서양에서도 즐겨 먹습니다.

서양에서는 피자에 올려 먹기도 하고 샐러드로 먹기도 하는데 무화과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만큼 즐겨 드시면 몸에 좋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을 고려하여 꼭 적정량 드셔야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