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토리

반응형

자존감 높이는 멘탈 강해지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존감 높은 사람은 알고 있는 멘탈 강해지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존감 높은 사람들을 보며  부정적인 생각도 하지않고 항상 당당한 모습에 열등감을 느끼고 우울한 감정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존감이 높은 사람도 힘든감정을 느끼고 우울한 감정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존감 높은사람들은 그런 힘든 감정과 우울함, 부정적인 생각속에서도 당당할 수 있는것일까요?

 

멘탈 강해지는 법

 

1. 멘탈 강해지는 법 : 메타인지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힘들고 우울하고 부정적인 감정속에서도 자기자신을 인지하고 긍정적인 멘탈을 유지 하는것인데요

여기서 중요한것이 메타인지입니다. 

 

 

인지라는 것은 간단하게 말해서 어떤것을 아는 것입니다. 메타인지는 내가 어떤것을 알고 어떤것을 모르는지 파악하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 계획하고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즉 나 자신을 파악하고 내가 부족한게 무엇인지 인지하고 고칠 수 있을때 멘탈 강해지는 법의 시작입니다. 

 

자존감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기분이 우울해 지거나 부정적인 생각이 떠올라 기분이 좋지 않을때 이를 재빨리 인지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긍정적인 상태로 멘탈을 회복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업무의 능률도 향상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직장 상사의 눈치를 많이 보는사람, 발표를 할 때에 항상 떨려 발표를 망치는 사람, 조금만 지적을 받으면 우울해져서 의욕이 떨어지는사람등 많은 사람들이 낮은 자존감으로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황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것 부터 시작해야합니다. 자신의 문제점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그 상황을 자기 기준으로 생각을 해야하는데 자신이 눈치를 보고 있다고 인지를 하고 평상시 안정되어있는 자신의 상태를 떠올리고 평정심을 유지 하는 것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습관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평소 다른사람의 기분을 살피던것을 자기 자신의 기분을 살피며 자신이 어떤상태인지 파악을 하고 평상시 안정되었을때 자신의 몸 상태와, 긴장 했을때의 몸상태의 차이점을 인지하고 평상시 안정되었을때의 몸상태를 기억하고 그 느낌을 유지하려는 연습이 멘탈 강해지는 법입니다.

이것은 바로 이뤄지는것이 아니라 습관이 되면 몸에서 자동으로 인지를 하고 습관처럼 긍정적인 사고로 바뀌게 되는것입니다.

 

 

2. 멘탈 강해지는 법 : 안정적인 심장박동

 

우리가 긴장을 하거나, 눈치를 보는등의 상황에서는 심장이 빨리 뛰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심장이 빨리 뛰면 긴장을 하게되고 다른사람의 눈치를 보게 됩니다. 이는 신경심장과학에서 심장이 독자적인 신경기관으로 일종의 뇌처럼 독자적으로 판단하여 신경신호를 처리하고 발송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밝혀낸것인데요 신경심장학에 따르면 감정의 변화는 심장박동수의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즉, 심장박동수가 이상적으로 잘 유지되는 사람이 긴장을 덜 하게 되고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기분이 쉽게 변하고 긴장을 자주하며, 눈치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실험을 하였는데 이런 심장박동수를 가장 이상적으로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실험 하였습니다.

많은사람들을 대상으로 휴식을 취하게 하기도 하고 재밌는것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중 가장 효과가 좋았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다 준것은 감사한마음을 가지는 것이였습니다. 감사한 마음을 가질때 심장박동이 이상적으로 유지가 된것입니다.

 

 

그래서 눈치를 보거나, 긴장을 하거나 화가 났을때 그러한 자신을 빠르게 인지하고 그 상황에 감사한 마음을 만들어 내는 연습이 자존감 높은 멘탈 강해지는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전에도 하루의 감사한 마음을 정리하고 잠드는 습관이 멘탈 강해지는 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습관이 된다면 자연스럽게 자존감 높은 사람이 되어 있을것입니다.

 

 

그다음 심장이 강해지기 위해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되면 심장이 강해지고 심장박동도 안정되기 때문입니다.

운동또한 꾸준히 해주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멘탈이 강해지기 원하는 분들은 자기자신을 인지하고 감사한마음을 가지는 연습을 하시면서 꾸준한 운동이 효과가 있을것입니다.

 

마무리

자존감 높은 사람은 보통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자기 자신을 잘 파악하고 자기 자신을 잘 다루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자기자신을 항상 인지하고 우울,분노,긴장,불안 등의 사고를 긍정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자존감 높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사고로 회복 할 수 있는 연습을 위에 글에서 다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