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토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사임을 공식 표명한 아베 신조 일본총리에 대해 잠깐 알아보고 한국과는 어떠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아베의 풀네임은 아베 신조 일본의 내각 총리대신입니다.

 

 

일본이라는 나라는 정치적으로 양원제 의원내각제인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따라서, 일본은 천황이라 불리는 일본 국왕이 존재하고 있으며, 일본 국민 통합의 상징이자, 국가 원수의 직무를 맡습니다.

하지만, 정치력을 행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국민의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참의원, 중의원으로 구성되는 일본 국회가 존재하고, 정부의 수반인 내각총리대신은 국회의원 중에서 선발됩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후 세대 출신의 첫 번째 총리이며, 전후 최연소 총리, 메이지 유신 이래 가장 오랜 기간 집권한 수상이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는 2007년 첫 총리 취임을 하였는데, 건강 탓으로 1년 만에 사퇴하기도 했었습니다. 아베 신조의 사퇴 이후 취임하였던 총리들도 짧은 재임기간으로 단명 내각을 이끌며,  아베 총리는 3년 만에 지지율이 급진적으로 향상하여 2012년  12월 일본 중의원 의원 총선거에서의 승리로 정권 교체에 성공하며 총리에 복귀하였습니다. 

 

 

 

그 이후의 중의원 총선거에서도 압도적 다수 의석을 그대로 유지하며 승승장구했습니다. 

 

아베는 자신의 1차 내각 사임 이후 총리들의 짧은 재임기간으로 불안정한 정세를 탄탄한 지지율을 기반으로 안정시킨 인물입니다.

또 아베는 경제정책에도 많은 노력을 하였는데요 , 많이들 들어보셨을 아베노믹스입니다.

 

 

 

 

아베노믹스는 강력한 양적완화 정책입니다. 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가 모두 존재하는데요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일본의 주가지수는 아베의 취임초와 비교하여 2.1배 상승했으며,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이 시작된 1991년 이래 가장 높은 기록을 돌파했었습니다.

또한, 실업률 GDP 수치 등 대부분의 경제 지표들을 신기록 세웠습니다. 

 

아베 총리와 한국과의 관계는 어떠했을까요

아베 총리는 노무현 대통령 시절 한국에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당시 우익 색을 드러내지도 않고, 국립현충원에 일본 총리 사상 최초로 참배하며, 일본의 과거사 문제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국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해결하겠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96대 총리로 당선하자마자 센카쿠 열도는 일본 땅이라고 발표하였고, 야스쿠니 신사를 총리 임기 동안 반드시 참배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아베의 야심

한국에서 외조부 때부터 긴밀한 연을 맺던 박근혜 정부가 탄생하면서 양국 간 한일관계가 호전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는데 , 아베는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 확정되었을 때 조속한 만남을 원한다는 의사를 보였었습니다. 

 

히지만 아소 다로 등의 극우 인사들이 대거 기용되어 한 -일 관계는 미궁 속에 휩싸였었습니다. 

아베 내각은 우경화 행보에 열을 올렸었는데요 국민들은, 경제가 어려운데 경제부터 살리라는 여론에 부딪혀 우경화 정책을 보류하거나 애 메모한 태도를 보이는 등의 모습을 보였었습니다. 

 

 

 

 

2013년 참의원 통상 선거에서 손쉽게 승리할 것을 예상함에 따라 아베 정부는 점점 우익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2013년 4월 침략의 정의가 확실치 않다는 등의 극우적 발언을 하고, 극우파 정치인들의 대규모 야스쿠니 신사 참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우려를 표하고, 한중일 3국 재무장관 회담까지 취소 었으며, 일본 내의 극우 언론인 요미우리 신문까지 신중론을 제기하면서 아베는 역사 인식 문제가 정치외교 문제로 비화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발언하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아베는 개헌에 대한의 지도 남달랐는데요, 

2015년 6월 17일 일본 참의원에서 선거권 연령을 만 20세 이상에서 만 18세 이상으로 낮추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는, 일본 헌법 개정은 의회의 2/3 이상 찬성에 의한 발의와 국민 투표에서 과반수 찬성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국민 투표 행사 연령도 18세로 낮춰 개헌을 이루려는 관점으로 보는 시선이 많습니다. 

 

 

 

 

2015년은 일본 전후 70주년이 되는 해인데 여기서 아베의 담화는 표현을 복잡하고 어렵게 하면서 이전 담화의 핵심 표현을 나열하는 수준에 그쳤고, 다른 총리의 담화보다 역사인직에서 훨씬 후퇴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아베는 극우적인 면을 만이 보였었습니다. 

 

이때 2015년 국제 신용 평가회사 S&P에서 일본의 신용등급을 AA- 등급에서 A+등급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국제 신용평가 3사에서 모두 한국의 신용등급을 일본보다 높게 평가한 것입니다. 

 

 

 

2015년 11월 2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되었는데, 이 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문제 협상 타결이 발표되어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후 아베 총리는 리우 올림픽 폐막식에 등장하기도 하고 , 2017년 4선에 성공하였으며, 2019년 6선을 달성하였고, 역대 최장기 집권 일본 총리가 되었습니다.

 

2019년은 한반도 해방 이후, 일본과 가장 험악한 관계로 치달은 해입니다. 현재도 진행 중인데요, 미국이 동아시아 지역의 안정과 패권 유지를 위해 중재를 시도하였으나 일본이 경제 제재를 가하면서 한국은 지소 미아 종료 카드를 꺼내 드는 등 두 나라의 관계는 점점 더 악화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에서는 일본 불매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아베의 야심은 한국 때리기로 끝나지 않았습니다.

중국, 러시아, 북한 등의 적대적인 국가들에 대한 억제력과 공격력을 키우는 대규모 군비 증강 정책과, 해군력과 공군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사실상 항공모함에 해당하는 이즈모급 함선을 2척 건조했고 F-35를 100대 도입하는 등 막대한 자본을 이용하여 군사력을 키우고 있으며, 평화헌법까지 개정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악화로 사임을 공식 표명한 아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베 사임은 그동안 건강악화설을 부인하던 중에 일어난 일입니다.

아베는 역대 총리보다 가장 강력하게 한국을 공격한 총리인데요, 이번 아베 사임으로 앞으로의 한일관계와 아베가 추진해오던 일들이 다음 총리에서 어떻게 이어질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베사임으로 인해 알아본 아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