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토리

반응형

산업안전기사 시험정보, 필기기출문제 

안녕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기사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문제 전문가입니다.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제조업과 산업현장의 안전은 근로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인데, 근로자 보호를 위한 전문지식을 갖춘 기술인력을 육성하고 근로자가 생산성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제정한 자격증입니다.

 

그럼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정보와 전망, 합격률 , 기출문제 받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시험정보

1. 자격증 정보

2. 시험일정

3. 시험과목및 합격정보

4. 응시자격

  • 산업안전기사 전망
  • 산업안전기사 합격률
  • 산업안전기사 기출문제 받는법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시험정보

 

1. 산업안전기사 시험정보 : 자격증 정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은 위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문가양성을 위한 자격증입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시험은 1년에 3회차를 진행합니다.

 

 

2. 산업안전기사 시험정보 : 시험일정

 

올해(2021년)의 시험정보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출처: 네이버검색
출처: 네이버 검색
출처: 네이버 검색

3. 산업안전기사 시험정보 : 시험과목및 합격정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뉩니다.

필기 시험과목은

-안전관리론

-인간공학 및 시스템 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로 나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60점이상이여야 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객관식 4지 선다형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위의 6개 과목에 대해 각 20문항씩 출제가 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180분안에 총 120문제를 풀어야합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필답형(55점)과 일답형(45점) 등 두 차례 시험을 치르고 일주일 정도 뒤엔 일답형(45점)을 치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작업형의 경우 PC로 치르는 특성상 고사장에는 40여명의 인원에 불과하고 하루 4번의시험이기 때문에 접수 경쟁이 치열합니다.

통상 신청은 필답형 이후 일주일 뒤부터 시작되며, 작업형 자리가 부족할 경우 기존 작업형 시험일 전후에 시험실을 추가로 설치하거나 필답형 1주일 전으로 예정됩니다.

 

 

필답형은 주관식 서술형이며 필기 시험의 범위도 크게 다르지 않아 열심히 공부하면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다만 4지 선다형의 필기시험에 비해 체감 난이도가 훨씬 높습니다.

작업형은 컴퓨터로 사고영상을 본 후 질문에 답하는 형태(사고 예방법, 영상 내 잘못된 점 등)입니다.

작업형의 경우 화면에 잘못된 부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난이도가 높지 않습니다.

필답형 테스트 후 약 5일 동안 작업형을 공부하여 합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즉) 실기시험의 경우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뉩니다.

필답형의 경우 주관식문제로 출제가되는데 출제 확률이 높은 문제의 경우 확실히 외워가는것이 좋습니다.

 

필답형은 1시간 3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55점의, 작업형의 경우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지고 45점입니다.

한쪽에 치우쳐 공부를 하게되면 불합격할 수있는 점수입니다.

 

합격기준은 필기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일 경우 통과할 수 있습니다.

 

 

4. 산업안전기사 시험정보 : 응시자격

 

 

산업안전기사는 일반적으로 산업공학과혹은 안정공학과 학생들이 취득하는걸로 알려져있습니다.

공과대학생들의 경우 안전관리쪽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응시하기도 합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를 하여야 하는데 그전에 응시자격이 필요합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응시자격은 관련 분야 4년제 졸업자여야 합니다. 또한 관련 경력 4년 이상 이여야하며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1년의 경력이 있어야합니다.

 

-관련학과 4년제 졸업자

-산업기사 + 경력 1년 소지

-4년 이상 경력 소지자

 

산업안전기사 전망

 

산업 안전기사는 법적으로 안전관리자를 두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자격증 또는 산업안전 관련 학과 졸업자 자격이 있는 사람들의 취업처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자격증인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자들이 이쪽으로 많이 취업하고 있습니다.

안전 관리 유해, 위험 작업 교육기관이나 재해예방 전문 지도기관, 안전 관리 진단기관 등으로 취업하기도 합니다.

우리 사회가 안전을 중시하는 사회로 변화하면서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역할도 커지고 있고 이에따라 산업안전기사의 전망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합격률

 

2019년 산업안전기사의 합격률의 경우 최종 21.3%의 합격률을 보여줬습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따로 보면

필기 시험은 45,831명이 접수하여 15,076명이 합격하여 45.3%의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실기 시험은 23,710명이 접수하여 9,765명이 합격하여 47.2%의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기출문제 받는법

 

산업안전기사 필기기출문제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산업 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 확인

산업안전기사 필기기출문제 받기

 

 

마무리

 

오늘은 산업안전기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