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토리

노트북 고르는 방법

IT
2020. 9. 19. 16:0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학생분들이 노트북을 선택함에있어 좀더 쉬운 선택을 하실수 있도록 노트북 고르는 방법에대허서 소개해 드리고 삼성노트북중에서 어떤 제품이 그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예전의 저는 노트북을 고를때 브랜드? 그래픽? CPU? 무게? 등등 너무 많은 선택지가 있어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하는지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요

 

노트북

 

대학생 분들중에서도 노트북 사용방식이 게임위주이신 분들도 계실것이고, 학과 특성상 고사양의 노트북을 필요로 하시는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저는 일반적으로 대학생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인 과제를 위한 문서작업, 취미를 위한 인터넷 서핑, 동영상감상,  그래픽 작업정도를 한다는 가정하에 추천해드리는점 참고해주세요

 

 

노트북 휴대성

대학생분들에게 가장 중요시 되는것중 하나는 휴대성일것입니다.

무게가 무겁다면 휴대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결국 집에 놔두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지는데요

 

노트북의 무게는 1KG이 안되는것들도 있고 2KG이 넘는제품들도 있습니다. 노트북의 무게만 생각하면 안되고 어댑터의 무게도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보통 노트북 무게가 1.2~3KG정도 되는 제품을 선택하셔야 어댑터를 휴대시 1.5KG정도의 무게로 휴대하기 편할것입니다.

 

노트북

 

노트북 성능
cpu

성능이 좋을수록 노트북의 무게도 무거워 지는데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일반적인 사용환경인, 문서작업과, 인터넷 서핑, 영상 감상, 간단한 그래픽 작업을 함에 있어서는 고사양의 성능을 필요로 하지않습니다.

보통 노트북의 성능은 CPU와 그래픽성능을 우선시 하는데요 CPU는 인텔과 라이젠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라이젠은 인텔에 비해 저가 제품이며 가성비 노트북에 라이젠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는 인텔을 기준으로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텔의 대표적인 CPU는 i 시리즈로 i3,5,7,9로 나뉘며 숫자가 높아질수록 고사양의 CPU입니다.

 

 

물론 셀러론, 펜티엄, 펜티엄 골드 등의 더 저렴한 CPU도 존재하지만, 노트북은 오래 쓰는편이고 , 빠른 작업을 위해서는 i 시리즈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보통 i5를 많이들 사용하며 중급 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i9은 너무 고사양으로 CPU 성능이 올라갈수록 배터리 소모가 많아지고 , 무게도 증가하기 때문에 대학생 노트북으로는 i5정도가 적당할것입니다.

노트북

노트북 그래픽카드

인텔 그래픽과, NVIDIA그래픽이 탑재된 경우를 예로들면 보통 인텔내장용 그래픽이 탑재된경우 , 게임용그래픽이 아닌 화면 출력을 위한 그래픽으로 가벼운 게임의 경우 저사양으로 가능하기는 하나 게임용으로 쓰거나 프리미어프로와 같은 영상작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NVIDIA 그래픽의 경우에도 게임용 노트북정도 사양에 그정도 사양의 그래픽카드가 탑재되기 때문에 영상편집과, 게임을 위해서는 게임용 노트북을 구매하셔야합니다.

 

디스플레이

대학생 분들의 경우 야외에서도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노트북 디스플레이는 400니트 이상은 되어야 야외에서 사용시 볼수 있습니다.

300니트 이하의 제품은 야외에서 사용시 화면이 너무 어두워 보는데 무리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예를들면 어떤 노트북?

엘지, 삼성, 애플뿐만 아니라 ASUS , 한성, 레노버 등의 노트북 판매처가 있는데요 제품 추천이 아닌 위에 정리해놓은 노트북 고르는 방법에 알맞는 노트북 하나를 예로 들어드리기 위해서 삼성 갤럭시북s를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삼성 갤럭시북s는 100만원을 넘어서는 가격으로 가성비 제품은 아닙니다.

사진-삼성전자

 

 

저는 대학생 노트북의 가장중요한 조건으로 무게를 줄이고, 휴대성을 가장중요한 요소로 보고있는데요, 갤럭시북s의 경우 LTE를 지원하는 노트북으로 주변에 와이파이가 없어도 LTE를 가입한 상태라면 바로바로 노트북 작업이 가능하고 

특히 무게가 950g, 두께가 11.8mm밖에 되지않는 극강의 휴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42Wh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는데, 자사 실험 기준 동영상 재생기준 17시간의 사용시간 내세우고 있습니다. 물론 실험을 통한 배터리 사용시간은 실사용과는 다를수 있습니다.

 

 

CPU의 경우 Intel® Core™ i3-L13G4 Processor 를 사용하였는데 대학생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용도인 화상수업을 듣거나, 문서작업, 영상 시청 인터넷 서핑등의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갤럭시북s 중 인텔 칩셋을 사용한제품이 아닌 AMD 칩셋을 사용한 경우 호환성이 좋지 않기때문에 대학생분들에게 추천하지않습니다.)

 

노트북

 

마무리

대학생분들은 노트북의 가격도 중요하실텐데요 , 일반적인 대학생분들의 경우 고사양의 노트북을 필요로 하지않기 때문에 100만원 이하의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가격대에 맞쳐서 i3, i5를 선택하셔도 되구요

물론 노트북의 가격은 성능뿐 아니라, 디자인, 재질, 브랜드에 따라 다르긴합니다.

휴대성을 고려하고, i3나 i5정도의 CPU성능, 배터리 성능을 고려하여 저렴한 제품을 골라보시면될것같습니다

(*고사양 작업시 위의 기준과는 다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